본문 바로가기

IT

IT 상식: 메타버스 뜻 알아보기 (Metaverse)

메타버스가 뭐야? META + VERSE

VR 기기로 게임을 즐기는 모습
VR 기기로 게임을 즐기는 모습. 이 또한 메타버스의 일부일 뿐이다.

 
여러분이 완전히 몰입해서 책을 읽거나 비디오 게임의 영상이 우리집 거실처럼 익숙하게 느껴진 적이 있나요? 이렇게 생생하게 빠져있을 때, 화면 너머 실제로 디지털 영역 안에 들어갈 수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이것이 바로 메타버스 입니다! 우리 현실에 가상의 세계를 생생하게 결합해서 만든 다차원 디지털 세상이라는 뜻이죠.

이렇게 생각해 보세요. 단순히 웹사이트를 둘러보는 대신 그 안으로 들어갑니다. 글 내용, 글을 쓴 사람, 그리고 다른 사용자와 실시간으로 대화를 하거나 이런 저런 활동들을 하는거죠. 인터넷을 단지 바깥에서 관찰하는 대신, 우리가 직접 인터넷으로 제공되는 컨텐츠 안에서 열심히 활동하는 한 구성원이 되는 겁니다. 2018년 개봉한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의 OASIS라는 매혹적인 디지털 우주를 기억하시나요? 그것이 바로 메타버스를 잘 표현해 낸 모습입니다. 계속해서 이 놀라운 세계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왜 중요한지, 그리고 우리의 미래에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더 얘기해 볼게요.
 

레디 플레이어 원 (2018년 개봉)


메타버스의 내부 구조: VR, AR, AI의 조합

큰 그림을 이해했다면, 이제 메타버스가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메타버스는 하나의 거대한 우주라기보다는 인터넷의 여러 웹사이트가 맞물려 작동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것들이 서로 연결된 가상(meta) 세계의 우주라고(verse, 우리 현실) 표현하는 것이 좋겠네요.

다양한 기술이 사용되어 메타버스라는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가상 현실(VR)은 우리를 완전히 가상의 환경으로 이동시키고, 증강 현실(AR)은 디지털 요소를 실제 세계에 덧붙여 우리가 사는 실제 세계를 업그레이드 시킵니다. 3D 컴퓨터 그래픽은 우리가 시각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모든것들을 만들고, 인공 지능(AI)이 각 사용자별로 최적화된 방식으로 경험을 체험하게끔 만들어 줍니다. 한마디로 3D 그래픽으로 UI(User Interface)를, AI로는 UX(User Experience)를 제공합니다.

여러분은 메타(이전의 페이스북)가 메타버스로 크게 발전을 이루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미래를 준비하는 회사들은 메타 뿐만이 아니에요. 전 세계의 내로라하는 빅테크들이 이런 기술을 연구하고 우리 사용자들의 디지털 세상에서 어떻게 소통할 지 커뮤니케이션의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VR과 AR의 차이는?


메타버스는 그저 게임이 아니다

왜 우리는 메타버스에 대해 신경을 써야 하는가?라는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단순히 말해서, 메타버스는 우리가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배우며, 일하며, 삶을 즐기는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거리, 시간, 그리고 물리적 제약을 극복하여 사람들을 이전보다 더욱 가까이 만들어 주기 때문이에요.

예를 들면, 지구 반대편에서 열리는 콘서트나 스포츠 경기로 순간 이동하거나, 역사나 문화를 배우기 위해 유적지 사이를 거닐 수 있습니다. 옷을 쇼핑하기 전에 가상의 탈의실에서 입어보거나, 멀리 떨어진 팀원들과 공유 가상 작업 공간에서 협업도 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를 단지 가상 현실 게임 혹은 인터넷의 다음 단계로 생각하면 안되는 이유라고 할 수 있어요. 세상을 변화시킬 게임 체인저입니다. 라디오에서 텔레비전 시대로 넘어간 것과 비슷하겠네요.


메타버스에서의 생활은 아마도?!

그렇다면 메타버스에서 평범한 하루는 어떻게 보낼까요? 세계 각지의 팀원들과 가상 사무실에서 미팅하는 것으로 업무를 시작하는 것을 상상해 볼 수 있습니다. 점심시간에는 다른 나라의 밴드가 연주하는 음악을 즐기는 가상 카페에서 친구를 만납니다.

저녁에는, 유명한 셰프의 안내로 진행되는 요리 수업에 참석해서 새로운 취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심지어 부동산도 메타버스로 확장되고 있죠. 이미 Decentraland라는 서비스에서는 가상의 토지가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실제와 가상 사이의 경계가 흐릿해지고 있으며 우리는 가능성의 일부를 보고 있을 뿐이죠. 얼마나 더 확장될 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Decentraland 소개 영상. 여러 활동을 할 수 있어요!


메타버스에서도 조심은 해야해요

메타버스가 이렇게 환상적인 세상이지만, 한편으론 주의를 요합니다. 현재 인터넷의 어두운 부분처럼 개인 정보 보호, 안전, 그리고 디지털 웰빙과 같은 이슈들이 가상 공간에서 매우 중요하게 떠오르게 되죠.

공유하는 정보에 대해 신중하게 고려하고, 다른 사람들의 디지털 권리를 존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지털과 실제 세계 사이의 건강한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경계해야 할 때도 있을거에요. 가상이 실제를 완전히 가리지 않게 하는것은 사용자에 달려있습니다. 결국 메타버스가 얼마나 우리를 자극시키는지를 떠나 인간의 따뜻한 접촉이나 실제 꽃의 향기를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지금까지 메타버스에 대해 가볍게 알아보았습니다. 시간의 문제겠지만 미래에는 우리와 많은 부분을 함께하는 불가분의 관계가 될 것이라고 봐요. 다만 조심스럽고 책임감 있게 사용하고 즐겨야겠죠? 이 새로운 우주를 더 나은 방향으로 만드는 것은 우리가 현실을 살아가는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지혜입니다.

반응형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7.0.0.1 의미: Localhost 란 무엇일까  (0) 2024.03.26